<러시아워3>편을 보며 다시 떠오른 막스 폰 시도우에 대한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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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그제 <러시아워3> 를 봤다.
영화가 어땠냐고? 결론만 말하면… 막장이었다.

동거니 형아 스타일의 격려를 얻어 좀더 길게 말하자면,
시나리오 작가가 딱 1g 정도 생각하고 만든 스토리를,
성룡과 크리스터커가 혼신의 힘을 다해 망가져주면서,
간신히 아슬아슬 지탱해가는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영화, 성룡과 크리스터커 아니었으면 정말 어쩔 뻔 했냐….

하지만 역시 이 두 주인공 덕분에 그래도 재미는 있다.
그동안 2편을 거치면서 이 둘이 쌓아온 일종의 공덕이 위력을 발휘하는 거다.
영화 자체도 전편을 우려먹는 에피소드들을 만빵 배치해 놓았다.

그리고 영화가 유도하는 대로 1편 부터 지금까지를 돌이켜 보자면
감회가 새롭기도 하다.

<러시아워> 1편은 분명히 성룡이 주연한 영화이긴 하지만 헐리우드 영화의 색채가 아주 강했다. 영화의 줄거리 자체도 LA에서 벌어지는 일에 생뚱맞게 성룡이 끼어들어서 벌이는 좌충우돌 아니었던가. 전해지는 실제 촬영장 분위기도 홍콩 영화 시스템에 익숙한 성룡이 도무지 홍콩식 무술장면을 찍을 줄 모르는 헐리웃 시스템에 적응하느라 고군분투해야 했던 쪽이었다. 그 결과 1편은 성룡이 나오는 헐리웃 영화로 완성되었다. 이 영화에서 성룡은 크리스 터커에 기대어 힘을 발휘하는 외지인이었다.

하지만 2편에서부터 분위기가 조금씩 달라진다. 일단 배경이 홍콩으로 바뀌면서 성룡의 영화 장악력이 더 커지고 장쯔이 같은 굵직한 중국쪽 조연이 합류하면서 무게추는  더 그쪽으로 기울었다. 물론 중심 악역인 존론이 상징하듯 여전히 헐리웃 시스템이 전체를 담당했다는 점은 변함이 없었지만….

그런데 이번 3편은 거의 완전히 홍콩영화 판이다.
간단히 말해  크리스 터커가 나오는 홍콩영화가 된 것이다.

마지막 에펠탑 액션신을 보라, 그 장면에 등장하는 미국인 배우는 크리스터커 뿐이다.
악역은 일본배우 사나다 히로유키, 나머지 악당들도 죄다 아시아인들, 심지어 위기에 처한 여인마저 아시아인… 분명 배경은 LA에 파리인데 이런 인물 구도는 영화 내내 계속된다.



영화 <링>과 장동건이 출연했던 영화 <무극>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사나다 히로유키

게다가 영화 전체 분위기도 딱 홍콩스럽다. 물론 좋은 뜻은 아니다.
온갖 유명한 영화에서 이것 저것 따와서 대충 짜깁기한 것 같은 이야기 구조,
중간중간 등장하는 말꼬리 잡기 농담(유씨와 미씨를 이용한 농담 같은)들이
딱 80년대의 양산품 막장 홍콩영화 분위기라는 얘기다.

나이트클럽(극장?) 장면은 거의 주성치식 코미디 영화 수준에 근접할 정도로 막나간다. 하지만 그게 재미있으니 어쩌랴. 성룡이 아니었으면 욕 나왔을테지만, 바로 성룡 때문에… 80년대 홍콩영화도 주윤발, 이수현, 장국영, 주성치 등등 지명도 있는 몇몇 배우에 의존해서 했던 얘기 또하는 자가반복의 연속이었지만 당시의 우리들은 그걸 또 충분히 즐겼지 않았나. 딱 그런 분위기다.

간단히 말해 80년대 홍콩영화를 즐기던 마음으로 돌아가면
이 영화는 충분히 무지무지하게 즐길 수 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 장면 직후 성룡이 등장하는 순간이 이 영화의 최고 명장면이라고 나는 감히 주장한다.

그리고 한가지 더, 이 영화에는 또 다른 유명인이 한명 등장한다.
바로 명배우 막스 폰 시도우 옹이시다.


바로 이 분!!!

1928년 스웨덴 출생, <엑소시스트>의 노 신부님역과 <정복자 펠레>의 참 실감나는 무력한 아버지역으로 유명해졌고, <제7의 봉인> 같은 고전영화부터 최근의 <마이너리티 리포트>같은 대작 영화에까지 골고루 출연한 참 대단한 배우이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나는 이 배우를 그렇게 기억하지 못한다.
이 배우만 보면 떠오르는, 절대로 잊지못할 추억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그 추억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그러려면 우선 영화 <저지 드레드>를 끄집어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22세기쯤의 싱가폴이 이렇지 않을까 싶은…
플라톤의 <국가론>이 구현된 미래사회를 배경으로한 영화 <저지 드레드>

1995년에 영국에서 제작한, 역시 만화를 원작으로 한 이 영화에는
주연으로 당시 거의 인기의 끝물에 도달한 실베스터 스탤론이 주연을,
지명도 높고 매력발 날리던 여배우중 한명인 다이안 레인이 여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그리고 바로 막스 폰 시도우 옹께서는 매우 비중있는 역할인 이 플라톤식 법치국가의 원로 역을 맡으셨다.

영화의 초반부, 스탤론은 법집행자 군단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법집행자이지만
(영화 진행을 위해 당연히) 음모에 빠져들고 살인자라는 누명을 쓰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스탤론의 혐의를 판결하기 위해 소집된 최고법정

최고재판관들의 법정에 회부된 스탤론을 동료 법집행자인 다이안 레인이 열심히 변호하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변호사 다이안 레인

그만 스탤론의 유죄를 증명하는 결정적인 증거가 등장해 궁지에 몰린다.
그 증거란, 법집행자들의 무기인 로-기버(Law Giver: 번역하니 법 제공기…-_-;;)는 모두 총쏜 사람의 DNA를 저장하는데 살인범죄에 사용된 로-기버에는 분명히 스탤론의 유전자가 기록되어있다는 것이었던 것이다. 결국 그에게 떨어진 선고는 사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뜻밖의 증거에 놀라는 스탤론과 다이안 레인

바로 이 순간, 막스 폰 시도우 옹께서 분연히 일어나 폭탄제안을 하신다.
원로원에게 스탤론의 사형을 유배형으로 감형해준다면 자기가 원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하는 것이다. 이 동네에서는 원로직에서 물러나면 전직 원로로 예우하는게 아니라 총 한자루 딸랑 쥐어주고는 범죄자의 땅으로 쫒아낸다. 말로는 거기서 법을 집행하라는 거지만 결국 나가 죽으라는 거다. 그런데 지금 시도우 옹은 바로 그 길을 가겠다고 자청하는 것이 아닌가. 그가 그런 선택을 한 이유는 나중에 밝혀진다.
그 배경이 궁금하면 영화를 직접 보시라…


고뇌하는 막스

그리고 그가 이 놀라운 선언을 하는 장면에서 나는 결코 잊지 못할 기억의 각인을 얻고야 만다.
그의 고뇌에 찬 연기가 인상깊었냐고? 유감스럽게도 그건 아니다. 물론 연기는 훌륭하다면 영화 전체 분위기가 “고뇌에 찬 연기 따위는 그냥 개에게나 줘버려” 분위기라…

그럼 뭐가 문제였냐. 아래 사진을 잘 보시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바로 이 장면

뭔가 눈에 띄지 않는가?
좀더 확대를 해드리겠다.


바로 이 장면!!!!


아직 안보이는가?

좀 더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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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둥!!!


그렇다. 그의 콧구멍 속에 코딱지가 하나 달려있었던 것이었다!!!!
그가 자신의 생명을 희생해서 무고한 주인공의 생명을 살리겠다는 심각한 선언을 하는 동안, 그의 코에 달려있는 이 코딱지는 그의 고뇌와 콧김의 흐름을 반영하며 미세하게 흔들린다. 이 장면은 거의 1-2분간 계속되는데, 그동안 그의 코딱지는 떨어지지도 않고 끝까지 달려서 흔들리고 있었다.

그 장면을 보는 동안 나는 그의 코를 파주고 싶었다.
어찌나 파주고 싶었던지 온몸이 근질근질해질 지경이었다.
어찌나 안타까웠던지 그 장면에서 눈을 감기도 했고
눈을 감고서 이 장면이 버젓이 스크린에 옮겨질 때까지
분장사와 카메라 감독과 편집기사는 도대체 뭘 하고 있었는지 원망하기도 했다.

하지만 눈을 떠보면 그런 니를 조롱이라도 하듯,
그 코딱지는 계속 그의 콧구멍 속에서 흔들리고 있었다.

그 이후로, 막스 폰 시도우만 보면 나는 늘 그 코딱지를 떠올리게 된다.
그의 코털에 매달려 미세하게 진동하던 그 코딱지…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볼 때도, 떠오르는 것은 그의 코딱지였으며
이번 <러시아워3>에서 그가 등장하는 순간 제일 먼저 떠오른 것도
바로 그 코딱지 였다.

앞으로도 막스 폰 시도우는 나에게 코딱지로 기억될 것이다.

여기에 이 글을 남기는 것도 (내가 변태라서가 아니라)
이렇게라도 하면 어떻게 시도우 옹에 얽힌 트라우마를 벗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 희망은 아무래도 헛된 소망이었던 모양이다. 오히려 글을 쓰고 사진을 캡춰하면서 각인은 더욱 깊어졌다.

어쨌거나 그의 코딱지는 잊을 수 없는 추억이다.

 

P.S. <저지드레드>에는 조안첸도 나오고 

나중에 <듀스 비갈로> 등으로 유명해진 롭 슈나이더도 나온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진공 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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