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스F VF-25S”, 3년 만의 프라모델 만들기 (1/2)




 아마도 향후 10년간은 못할 프라모델 만들기의 마지막이 될듯한 싶은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아이들 다키워서 보내고 나면 침침해진 눈과 떨리는 손으로 다시 해야지요.(정말?) 



1. 박스열기

 

반다이의 마크로스F 1/72 오즈마기 VF-25S입니다. 2008년에 나온 것이니 3년이 지나 만들어보는, 대세와는 전혀 무관한 갑작스런 만들기입니다. 건담쪽이 시들한데다, 전에 부터 만들어보고 싶었던 조립식이라 시작했습니다.








1년 반 전쯤 HLJ에서 반값세일하길래 언젠간 만들겠지 하며 질러두곤,
 묵혀왔던 오즈마기, 드디어 박스가 열렸습니다.
 




화려한 액션씬이 많았던 마크로스F. 

마크로스하면 꼭 나오는 상징적인 전탄발사!
(저렇게 하면 미사일들끼리 막 부딛혀 터지지 않을까?)





마크로스F는 액션중심으로 재밌게 봤습니다만은 시리즈에 대한 관심은 사실 크지 않습니다. (아, 노래들, 특히 요코 카노가 맡은 음악들은 정말 좋아합니다.)  우선은 SF물들중 외계인이 등장하는 스토리에 이상하게 흥미가 떨어지는 취향인지라 젠트라디라는 거인족이 나오는 마크로스 사가는 관심을 별로 못느꼈죠. 다만 80년대기준으로 봐도 튀는 뛰어난 액션연출이 기억에 남고, 또 외계종족이 나오고 뭔가 환타스틱한 스토리이어야할 시리즈가 유난히 많은 등장메카 VF시리즈는 건담을 부끄럽게할 만큼 리얼한 매력을 풍겨서 지나칠수가 없습니다.


2. 설정


이제 프라모델 만들기. 만들기야 그냥 그것으로 즐기면 되는것이지만 건플라 만들땐 이런저런 배경설정이 있어야 재밌어하는 제 성격상 처음 만들어보는 마크로스 기체에도 스토리를 넣고 싶은데  어떻게든 젠트라디니 거대우주전함이니가 없는 상황에서 존재하는 VF-25를 만들고 싶어서 궁리한끝에 생각한것이 미국방성의 실험기 개발사업입니다.

그것도 마크로스라는 애니메이션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에 착수된 가변형전투기라는것이죠. 찾아보니 실험기는 X-29 처럼 X로 시작하길래 이름을 X-74으로 잡아버렸습니다. (VF-25이니 X-25를 하고 싶었지만 이미 쓰였더군요. )





어릴때 보면서 미래형 최신 전투기 처럼 각인된 X-29. 전진익 시험용. 

전진익 디자인인 마크로스 플러스의 YF-19 가변 프라모델이 제대로 나왔다면
 그걸 만들고 싶었을겁니다. 반다이, 쫌.







VF-1의 디자인 리파인이라 할수 있는 VF-0.
이것도 변형키트로 반다이가 신경써서 만들어주면 좋겠는데. 쫌.
 




원래 이름을 붙이고 싶었던 X-25의 실제기.
추락한 파일럿의 탈출용 초경량 자이로콥터로 1955년에 연구된 실험기라는군요.
 


3. 스토리


전투기로서의 기능과 함께 동체의 일부나 전체를 변형시켜 지상전 임무에 바로 투입 가능한 전천후 가변형 전투기 개발을 목표로한 실험기의 야심찬 개발 계획. 그 발단은 영화관. 트랜스포머에서 스타스크림의 전천후 전투장면에서 시작되었다.

군기밀상 신상이 공개되지 않은 신무기개발연구원인 L박사는 트랜스포머를 즐겁게 감상한후 변형전투기에 대한 구상(이라기보다 상상)을 시작하게 된다. 





오토봇과 지상에서 총격전을 벌이다가 비상하여 공중전을 수행하는 스타스크림.
야비한 캐릭터만 아니면 참 멋진데.
 





하지만 비현실적인 영화속 캐릭터의 디자인을 보고 다른 사례를 찾던 L박사는 어릴적에 보던 Robotech(일본원제 마크로스)에 등장했던 Veritech (발키리)를 떠올리게 된다.





거대전투로봇이라는 다분히 아동적인 발상과는 달리 발키리가 보여줬던 비행기와 그 중간단계처럼 보이는 gerwalk 모드는 현재 사용되는 추력편향노즐 (thrust vectoring nozzle)의 확장된 개념으로서 충분한 의미와 실현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L은 전투기에서 제트엔진전체를 가동하여 엄청난 자유도의 추력편향은 물론 착지시 다리 역할도 하도록 하는 연구에 대한 개발사업계획서를 제출하여 주변의 비웃음을 뒤로하고 기적적으로 예산을 따내게 된다. (어차피 지어내는 이야기이니 대충 그런줄…^^)  



L박사의 개발팀에는아니메메카 오타쿠성향의 연구원들이 대거 지원하는 바람에 인원 선정에 애를 먹을만큼 폭발적인 관심을 얻었고, 그 덕분인지 일반적인 프로젝트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인, 마크로스 애니메이션 제작사를 비밀리에 접촉하고 메카디자인을 담당했던 디자이너를 초청하는 일까지 쉽게 성사되었다.  복잡한 판권문제로 80년대 마크로스 (로보텍) 이후의 속편 시리즈를 접할 기회가 적었던 제작팀은 오리지널 이후 지속적으로 진화한 후속 VF기들의 변형메커니즘에 강한 인상을 받았다고 전해지는데, 이는 화면상에서만 그럴듯해 보이는데서 만족하지 않고 마치 가상의 병기를 설계라도 하듯 집착적으로 디테일에 신경을 쓴 메카디자인의 퀄리티 때문이었다.

당시 기획단계이던 마크로스 신작에 등장하는 최신판 발키리 VF-25의 디자인과 CAD 자료까지 얻게된 개발팀은 vf-25의 비행체 형태가 실제 비행에 적합하다는 의외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아예 VF-25을 실제 개발의 베이스로 선택하여 연구를 시작하여 아니메의 메카를 두고 한쪽에서는 장난감/프라모델 설계를, 동시에 다른쪽에서는 실제 기체의 설계가 진행되는 상당히 만화적인 상황이 일어나게 된것이다.

 













VF-25의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CAD로 모델링되어 극중에 CG로 등장할 VF-25기








미그29기의 추력편향노즐.
이것이 발가락을 까딱까딱하는 수준이었다면
이제는 다리 전체를 쓰는 시대가 온다!
 




VF-25의 완구 이미지.
완구시제품 역시 개발진에 보내어져 참고자료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연구원들의 책상마다 액션피겨들이 다양하게 진열되어있는
보기드문 광경이 연출되었다고 한다.
 




애초에 전투기와 거워크 형태의 비교적 단순한(?) 변형을 목표로 삼았던 개발작업은 고층건물이 밀집된 지상에서의 본격적인 시가전에서의 대응성에 대한 추가연구를 지시받고 비행체를 수직으로 세울 경우 얻어지는 전술적인 우위에 주목 인간형 모드(배트로이드)로의 변형까지 연구를 확대하고 애초의 개발예산의 400%를 초과한 추가예산을 배당받는다. (일본방위성이 건담을 실제 병기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소식에 흥분했던 오타쿠들이 미국방성에도 꽤 많지 않았나 추측이 된다.)






세부는 다르겠으나 전체적인 실루엣은 완성기와 흡사한
VF-25의 인간형 배트로이드 모드 (완구 이미지)
 


4. 놀고 있네.


재밌게 놀아봤습니다 ^^. SF영화에 등장했던 상상의 물건에서 영감을 얻어 실제로 개발되는 무기나 도구들이 있다는 얘기를 들으니 마크로스라고 못할쏘냐 싶은겁니다. 손목시계에 들어간 스파이 카메라 뭐 이런거보다 덩치나 규모가 좀 크다 뿐이지 결국 비슷한 케이스 아니겠습니까? 흠흠


어차피 프라모델은 만들 시간도 여건도 잘 안되는 상황에서 급하게 후다닥 하나 만들면서 정작 더 즐기는건 이런 (말도 안되는) 뒷얘기 만들어내기입니다. 뭐 이게 제가 프라모델을 즐기는 나름의 방식이라고 해야겠죠.  잘은 못만들고 시간도 많이 못들이지만 오랫만에 조립식 하려니 즐겁습니다. ^^




영진공 노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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