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enn Gould, BACH Goldberg Variations

Glenn Gould라는 피아니스트가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74년 토론토에서 녹음 리허설 중인 Glenn Gould

1932년 캐나다 출생의 이 피아니스트가 처음 대중에게 선보인 것은 1955년의 Bach의 “Goldberg Variations (골드버그 변주곡)”을 녹음하여 출반하면서부터이다.  그리고 당시로서는 참으로 드물게 비유럽인에게 천재 피아니스트라는 명칭이 따라 붙게 된 때이기도 하다.

많은 찬사와 함께 연주활동과 음반활동을 하던 Glenn Gould는 1964년에 돌연 공연활동 중단을 선언하고 은거에 들어가 1982년에 세상을 뜰 때까지 오직 음반 녹음에만 몰두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lenn Gould의 Goldberg Variations, Bach 1955년 LP 커버

이런 그를 두고 세간에서는 “괴짜”, “기행” 등으로 묘사하였고 폄하하는 의미의 “파격”이라는 단어도 종종 사용되곤 하였다.

다양한 평가가 있긴 하지만 그는 분명 자신의 주관이 뚜렷한 피아니스트이고, 여전히 그를 기억하고 좋아하는 이들이 많이 있다.

Glenn Gould의 이름을 대중에게 알리는 계기가 된 Bach의 Goldberg Variations BWV 988.은 사실 러시아의 백작이 쳄발로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Goldberg에게 불면증 치유용 음악으로 의뢰하였던 곡이다.

Goldberg는 이 의뢰를 스승인 프리드만에게 부탁하였고, 프리드만은 다시 백작에게 Bach를 추천하면서 이 곡은 Bach의 작곡으로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Glenn Gould는 이 변주곡을 데뷰음반으로 선택하였고 그리고 이 변주곡은 그가 죽기 전 마지막으로 녹음하여 출반한 곡이기도 하다.

작년에(2006년) Sony Music이 Glenn Gould의 1955년 음반을 분석, 디지털화하여 컴퓨터터를 통해 피아노를 연주케하고 이를 SACD로 발매하여 화제가 되었는데,

글쎄 그걸 과연 연주라고 해야할지는 듣는이의 몫으로 돌릴 수 밖에 …

그럼 Glenn Gould의 Goldberg Variations를 감상해 보도록 하자. ^^


Bach, Goldberg Variations BWV 988. 1~7
By Glenn Gould
 
     
 
       

Bach, Goldberg Variations BWV 988. 8~14
By Glenn Gou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