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웨이 위 고”, 삼십대 애어른 커플의 성장기

데뷔작이었던 <아메리칸 뷰티>(1999) 때문인지 샘 멘데스 감독은 막연히 미국인처럼 여겨지곤 하는데 실은 영국에서 태어나고 자라 연극 연출가로서 명성을 쌓았던 인물이더군요 – 이 사실을 알았을 때 케이트 윈슬렛과의 2003년에 결혼에 대한 납득할 만한 이유가 하나 추가되는 기분이었달까요. 그래서인지 샘 멘데스 감독의 작품들은 헐리웃의 메이저 스튜디오를 통해 만들어지면서도 스튜디오가 추구하는 대중적인 성향과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아메리칸 뷰티>를 시작으로 <로드 투 퍼디션>(2002), <자헤드>(2005), <레볼루셔너리 로드>(2008)까지 정확히 3년에 한 편 꼴로 작품을 내놓던 샘 멘데스 감독은 왠일인지 1년 만에 <어웨이 위 고>를 완성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지금까지 선보였던 작품들과는 여러모로 달라보입니다. 샘 멘데스 감독의 2009년작 <어웨이 위 고>는 국제적인 스타 배우 한 명 없이, 영화 연출가로서의 야심을 훌훌 벗어던진 듯한 선댄스 풍의 소품입니다.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어웨이 위 고>는 30대 중반의 커플이 뜻하지 않게 임신을 하게 되면서 아이를 낳아 기를 새 보금자리를 찾아 다닌다는 내용의 전형적인 로드 무비이자 성장 영화입니다.

손주를 떠맡으려 하지 않는 얄미운 시부모를 시작으로 주인공 커플은 형제, 자매와 친구들이 살고 있는 북미 전역을 차례로 방문해보지만 어느 한 곳도 마음에 드는 곳이 – 바꿔서 얘기하자면 정상적으로 잘 살고 있는 사람들이 – 하나도 없습니다. 뻔한 결론이긴 하지만 마치 어린 왕자와 그의 ‘임신한’ 공주처럼 떠돌던 두 사람은 여자쪽의 버려진 생가를 찾게 되고, 아름다운 호수가의 그곳에서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물리적인 장소가 아니라 자신들에게 닥친 새로운 삶의 변화와 도전 앞에서 용기를 잃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이었겠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서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했을테고요.

국제적인 스타 배우가 한 명도 없다고는 했지만 사실 <어웨이 위 고>는 좋은 배우들이 참 많이 참여한 작품입니다. 베로나 역의 마야 루돌프는 SNL의 코미디언으로 낯이 익은데 그간 크고 작은 배역으로 꾸준히 노크를 해온 것이 드디어 결실을 맺었는지 당당히 주연 자리를 꿰어차고 안정된 정극 연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버트 역의 존 크래신스키는 <자헤드>를 통해 샘 멘데스 감독과 한번 인연이 있었던 배우더군요.

두 사람의 로드 무비에서 웃음을 담당하는 것은 이들이 만나게 되는 수많은 조연들입니다. 캐서린 오하라와 제프 다니엘스가 버트의 부모로 출연해 오랜만에 코믹 연기의 진수를 선보이고 그외 매기 길렌할, 앨리슨 제니, 크리스 메시나, 멜라니 린스키, 폴 슈나이더 등 낯익은 배우들이 많이 출연하고 있습니다. 어린 왕자가 방문하는 각 행성들의 주인들처럼 이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모습을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눈에 띄는 극적인 갈등과 해소의 과정이 없이 에피소드들이 단순 나열식으로 배치되고 있긴 하지만 워낙 재미있는 진상 캐릭터들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는 작품입니다. 억지스러운 소동극이 되기 보다 담담하게 매듭짓는 마무리 방식은 다소 진부하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오히려 이 영화를 ‘완소’의 단계로 이끌어주는 요인이 되고 있지 않나 싶네요.

감독 샘 멘데스 (왼쪽 남자)

장소를 옮길 때마다 근사한 배경 음악이 나오는데 엔딩 크레딧을 확인해보니 알렉시 머독(Alexi Murdoch)라는 이름의 가수더군요. 최근에 좋은 음악을 사용한 영화들을 많이 봤지만 이 작품 만큼 확실하게 귀를 사로 잡는 영화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OST 앨범에는 알렉시 머독의 곡들과 함께 조지 해리슨, 밥 딜런, 스트랭글러스,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곡들도 수록되어 있네요.

영진공 신어지

<셔터 아일랜드>, 히치콕과 마틴 스콜세지를 동시에 보다

이건 정말이지 영화다운 영화다! 물론 <언 에듀케이션> <어웨이 위고> 도 좋았지만, 이 두 영화는 훗날
DVD로 봤대도 크게 후회하지 않을 뻔했다. 바로 <셔터 아일랜드>에 비하면 말이다.

필름온에서 뽑은 제목대로 ‘고전영화 미학의 재림’이 정확히 들어맞는 이 영화는 마틴스콜세지가 작정하고 오마주한 히치콕의
영화처럼 과거로 회귀한듯한 미학영상을 보여준다. 내겐 바로 이점이 <셔터아일랜드>의 최고 매력이다.

셔터 아일랜드라는 미지의 섬에 중범죄들만을 격리, 치료하는 정신병원이 있다. 도저히 탈출이 불가능해 보이는 이곳에서 한
여인이 신발도 없이 감쪽같이 사라졌다. 수사를 위해 연방보안관 테디(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그의 동료 척(마크 러팔로)이
도착하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그리고 영화는 테디가 겪은 과거의 트라우마를, 악몽과 끔찍한 두통으로 반복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좀처럼 풀리지 않는 사건의
실마리를 쫓아 관객의 숨을 끝없이 죄여온다.

당장 읽고 싶어진 영화의 원작, 데니스 루헤인의 <살인자들의 섬> 이 워낙 훌륭하대도, 원작을 이토록 매끈하게 영화화한
건 바로 마틴스코나세지라는 거장이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여기에 그의 페르소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미간의 주름을 더해 상처와 불안으로 점철된 극중 테디의 모습이 바로 제것인양
놀라운 연기를 보여준다. 더해서 영화의 엔딩크레딧이 오르고 나면 척을 연기한 마크 러팔로의 연기에도 새삼 박수가 터져 나온다.

<셔터 아일랜드>는 스릴러 영화로 1%도 부족함이 없지만, 무의식, 트라우마, 자기분열 같은 인간의 내면을
고집스럽게 파고들었다는 점에서 단순히 흥행을 노린 헐리우드 영화들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꽃샘추위가 반짝 고개를 든다는 이번 주말에, 하늘이 어둡고 잔뜩 칙칙하다면 더욱 더 <셔터 아일랜드>를 보러
극장으로 향하면 좋을 것같다. 컴컴한 봄날과 ‘고딕풍의 미스터리 스릴러’의 앙상블에 제법 마음을 뺐길지도 모른다.

영화의 원작 소설.
국내에는 '살인자들의 섬'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영진공 애플

“맨 온 와이어”, 올곧은 다큐멘터리 한 편

9.11 테러로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뉴욕의 쌍둥이 빌딩, WTC(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외줄타기를 했던 한 남자에 관한 다큐멘터리입니다. <더 킹>(2005)의 제임스 마쉬 감독 작품으로 2009년 아카데미 시상식의 최우수 다큐멘터리상을 비롯해 많은 트로피를 들어올린 바 있습니다. <맨 온 와이어>가 이러한 지지를 얻을 수 있었던 까닭은 크게 두 가지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첫째는 프랑스 출신의 곡예사 필리페 쁘띠(Philippe Petit, 1949 ~)가 1974년 WTC에서의 외줄타기에 성공한 사건 자체가 불가능을 가능의 영역으로 바꿔가며 발전해온 위대한 인류 역사의 상징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꿈을 꿔보기는 – 욕망해보기는 – 커녕 감히 상상해본 적도 없는 무모한 도전을 하는 사람들이 있고, 바로 이들의 도전을 통해 인류가 어제 보다 나은 오늘을 살 수 있게 되었다는 관점입니다.

높은 빌딩 사이에서 외줄을 타는 일이 도대체 무슨 가치가 있느냐는 질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일을 꿈꾸고 도전해서 성공해내는 과정은 다른 이들이 금속 활자를 만들거나 비행기와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던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필리페 쁘띠의 외줄타기는 산업적인 목적이나 이윤 때문이 아니라 그야말로 개인적인 욕망과 예술적인 동기에 의한 행위였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맨 온 와이어>에서 필리페 쁘띠가 1974년에 해낸 퍼포먼스를 다루는 태도가 다큐멘터리 영화로서 가져야 할 가치 중립성에 충실했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맨 온 와이어>는 필리페 쁘띠를 비롯한 당시의 사건에 관련된 많은 인물들의 인터뷰와 보관 상태가 양호한 당시의 기록 영상물들, 그리고 당시의 상황을 재연해낸 장면들까지 편집해 넣으면서 만든 작품입니다. 그러면서도 필리페 쁘띠의 외줄타기가 갖는 상징적, 역사적 함의를 굳이 해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감정적 소구 포인트도 잡아놓고 있지 않다는 점이 바로 <맨 온 와이어>가 다큐멘터리로서의 미덕을 발휘하고 있는 점이라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불편한 진실>(2006)이나 <존 레넌 컨피덴셜>(2006)과 같은 다분히 선동적인 다큐멘터리도 좋아하고 <꿈꾸는 카메라>(2004)처럼 드라마 보다 더 감동적인 현실을 보여주는 작품들도 좋아합니다. 다큐멘터리가 객관적이거나 가치 중립적일 수 있다고 믿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관객으로서 무엇보다 재미있고 감동도 받을 수 있는 작품이라면 마다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때로는 마이클 무어의 ‘살짝 손을 댄’ 다큐멘터리도 개의치 않고 좋아라 하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가끔씩 <맨 온 와이어>와 같이 원인이나 의미에 대한 해설이나 특정한 메시지 전달을 자제하는 작품을 만나면 아 역시 다큐멘터리란 바로 이런 것이구나 하게 됩니다.

<맨 온 와이어>에서 가장 극적인 것은 자신의 경험담을 회고하는 현재의 필리페 쁘띠 자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제임스 마쉬의 카메라는 이것을 지지하지도 거부하지도 않는 입장을 취함으로써 관객 스스로가 판단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주고 있습니다. 제가 본 다큐멘터리 영화들 가운데 이런 고지식한 태도를 견지했던 작가는 북한 관련 다큐멘터리 <어떤 나라>(2004)와 < 푸른 눈의 평양 시민>(2006)을 찍은 다니엘 고든 정도가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러고 보면 다니엘 고든이나 제임스 마쉬는 모두 영국 출신이네요.

기대했던 것 만큼 아주 재미있거나 알기 쉽게 해설하거나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작품도 아니었습니다만 다큐멘터리 영화로서 가장 바람직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작품에 대해 감히 뭐라고 딴지를 걸 엄두를 내지 못하겠군요. 재미와 감동을 연출하지 않고 관객 스스로의 몫으로 돌리는 것이야 말로 극영화와 다른 다큐멘터리만의 고유한 정체성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필리페 쁘띠가 WTC 외줄타기에 성공하기까지의 과정 보다 그 이후의 이야기, 함께 거사를 도모했던 절친들과의 절교 등이 좀 더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만 <맨 온 와이어>에서는 매우 짤막하게 다루고 말더군요. 그런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건 극영화에서나 할 일이지 다큐멘터리인 이 영화의 영역은 아니다라고 선언하며 매몰차게 막을 내려버리는 듯이 보였습니다.

영진공 신어지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 결혼은 무서운 일이다

흔히들 결혼을 하는 여자들의 두려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결혼은 남자에게도 매우 두려운 일이다.

결혼이 두려운 이유는 선택의 여지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봉건시대의 결혼은 그저 부모님이나 중매쟁이가 정해주는 대로 하면 되는 일이었다. 다른 선택의 여지를 생각해본 적이 없으니 그저 운명이려니 생각하며 같이 살다 보면 정도 든다. 게다가 인생도 짧아서 대부분 60세 이전에 끝나니 더더욱 다른 고민을 할 여지는 없었다.

하지만 지금도 그런가 … 특히 요즘은 결혼의 품질을 따지기 시작하면서 사태가 더 심각해졌다.

-= IMAGE 1 =-


이 세상에는 좋은 결혼과 나쁜 결혼이 있는데, 좋은 결혼이란 자신이 진정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서 하는 것이고, 평생을 가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남들보다는 더 오래 지속되어야 한다. 반면에 나쁜 결혼은 그렇지 못한 결혼이다.

문제는, 실제로 저질러 보기 전에는 지금 하는 결혼이 좋은 결혼이 될지 나쁜 결혼이 될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는 점이다. 사랑을 한 번 밖에 안 해본 사람이라면 무엇이 좋은 결혼인지 분명하다. 바로 지금 사랑하는 사람과 하는 결혼이 좋은 결혼일 테니까 …

하지만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 많은 사람들과 각각 서로 다른 로맨스를 겪어본 사람이라면 그 중에서 어떤 사랑이 진정한 사랑인지, 그리고 어떤 사람과 결혼을 해야 진짜 오래 갈 수 있을지 판단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별로 대단치 않은 연애경력을 가지고 있는 영화 속의 주인공 찰스(휴 그랜트)도 같은 선택의 고민에 빠져있다.


얼빵이 찰스(휴 그랜트), 이때는 참 … 풋풋하다

그런데 사람들이 이런 선택의 고민에 빠져 있을 때는 괜히 남의 떡이 더 커 보이는 심리가 나타난다. ‘못 올라갈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라’는 속담은 그 내면에 못 올라갈 나무일수록 더 쳐다보고 싶어지는 사람의 마음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찰스가 케리(앤디 맥도웰)에게 필이 꽂힌 이유도 이런 심리로 어느 정도 설명이 된다. 영국토박이인 찰스에게 그녀는 먼 나라 미국에서 온 생소한 여성이고, 게다가 남의 여자가 될 여성이니 말이다.
 


근데 이놈 참 운도 좋다.



얼빵한 것을 매력으로 삼아 수십년을 버티다니 …

 

선택의 고민에 빠진 사람들이 저지르기 쉬운 두 번째 실수는 ‘모 아니면 도’라는 태도다. 진정한 연인은 저 멀리 있어 이루어질 수 없으니, 이젠 아무하고나 해도 상관이 없다는 심정이 되는 것이다.

찰스 역시 같은 심정으로 아무하고나 결혼하기로 해버린다. 문제는 운명의 연인이 다시 그를 찾아왔다는 점이다. 자신이 이미 선택을 해버린 이후에야 진짜 운명의 연인을 만나게 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이것이야 말로 보통 남자들이 결혼에 대해 꾸는 최악의 악몽이다.

찰스는 그나마 다행이다. 비록 식장에서 주례와 모든 하객이 보는 앞에서 거절당한 신부에게 크게 한방 맞긴 하지만,  둘 모두가 평생 후회하는 것보다는 낫지 않은가 …

그나마도 벙어리 동생이 나서지 않았으면 그냥 결혼했을 찰스…


하지만 대부분의 남여 관객들에겐 그런 기회조차도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결혼은 언제나 두려운 것이다.
 


어쨌든 이 둘에게는 해피엔딩 …


 


크리스틴 스콧 토머스도 나오고, 요즘 스팔타커스에서
야비한 노예상인으로 열연중인 아저씨도 나오고 미스터 빈도 나온다.

영진공 짱가
 

<반드시 크게 들을것>, 4월에 만날 수 있다!!!


  

이미 알 만한 사람들끼리는 아름아름 입소문이 타고 번진 <반드시 크게 들을것> 이 4월 말 개봉을 앞두고 준비에 한창이다.

영화의 히로인 ‘갤럭시 익스프레스’와 ‘타바코 쥬스’ 뮤지션들이 모두 모여 포스터 촬영을 진행하였고 영화의 연출을 맡은 백승화 감독은 최종 마스터 상영본 작업을, 홍보와 배급을 맡은 인디스토리에서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기타 상영회 및 심의 준비에 돌입했다.

작년, “서울독립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등을 통해 관객에게 크게 호응 받아 회자된 탓인지 봄의 문턱을 넘자마자 극장 개봉 전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곳에서 상영을 문의해 온다.

안타깝게도 사정상 진행하지 못한 곳도 있지만, 현재까지 확정된 서너 곳에서는 개봉 전 미리 만나 볼 수 있다. 운이 좋다면 무료 관람도 가능하다.



  ** 개봉 전 상영회 일정
 

 날 짜  시 간  장 소  내 용
 3 월 20일   4시  시네마테크KOFA (영상자료원,
상암동)
 독립영화
아카이브 상영회.
 무료.
선착순 입장
 3 월 20일  7시 광주극장  프랑스
재즈싱어
‘야스민모데스틴’의 초청콘서트와
함께 특별 상영
 
 3 월 22일  7시 30분  서울아트시네마 ‘영화ㆍ희망ㆍ나눔 영화인캠페인’ 정기상영회. 무료.
홈페이지 통해
신청 접수 
 4월 초  미정 시네마 상상마당  
서울독립영화제
순회상영회
 



 

갤럭시 익스프레스 베이스,보컬 이주현


다큐멘터리 <반드시 크게 들을것>에서 카메라를 정면으로 응시한 채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훤히 드러내 보인 타바코쥬스와 갤럭시익스프레스는 영화의 히로인, 배우나 마찬가지다.

<반드시 크게 들을 것>의 포스터 촬영 현장에 졸래졸래 따라가 영화 속 주인공들의 모습을 직접 사진으로 담아보았다.

갤럭시 익스프레스 기타, 보컬 박종현


한 없이 유쾌하다가도 거침없이 내지르고 때론 진지했던 영화 속 그들의 실제 모습은 어떨까. 무한한 호기심으로 뮤지션의 세계를 근거리에서 지켜봤다.

그 결과 뮤지션의 포스보단 폴폴 풍긴 인간미에 매료되고 말았다. 먼저 말을 걸어오거나 스스럼없이 사진기 앞에 서 포즈를 잡거나 앉을 자리를 챙겨주거나 통닭 다리를 직접 건네주는 친절과 상냥들.  아, 놀라워라.



현장을 진두지휘한 백승화 감독


두 팀은 꼭 한 팀처럼 한데 섞여 놀았고, 한편으로 모두 따로따로 모인 사람들처럼 각자의 취향대로 시간을 보냈다. 아무도 의식하지 않고 가식적이지 않은 영혼 그대로.

한가지 흥미로운 발견은 갤럭시 익스프레스의 맴버들은 대체로 카메라 앞에 서는 걸 힘들어하지 않은 반면, 타바코 쥬스의 맴버들은 쑥스러워하거나 모르는척 하거나 간혹 부끄러워 얼굴을 붉혔다는 점.

치킨과 맥주로 흥겨운 술판을 벌인 타바코쥬스


<반드시 크게 들을것>은 4월 22일 개봉한다.

아직 배급망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홍대 상상마당을 중심으로  멀티플렉스 라인이 적당히 합세한다면 영화와 음악, 인디와 상업 영역을 두루두루 아우르며 꽃봄에 활기를 전파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기대만발이다.



영진공 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