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벌위원회 3종 세트: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판의 미로, 미스터 로빈 꼬시기”, <상벌위원회>, <영진공 66호>

상벌위원회
2007년 1월 8일


일요일 밤. 모처럼 생긴 짬을 어떻게 보낼까 하다가 심야영화 생각이 났다. 스타식스 극장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판의 미로, 미스터로빈 꼬시기’ 이렇게 세 편 상영 예정. 판의 미로는 마음에 아주 들었던 영화라서 한 번 더 봐도
좋겠다 싶었고, 다른 두 영화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에 서둘러 옷을 챙겨입고 달려갔다.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그동안 박찬욱 감독의 영화를 많이 보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한 호오를 떠나 기대 없이 보기 시작했다. 영화를 보면서 단 한
장면에서 눈물이 흘렀는데, 일순의 사려깊은 배려(나는 에너지 변환장치를 달아주는 일순의 행동을 배려-라고 보았다)로 자신이
충전되었다고 생각한 영군이 병원 관계자들에게 총탄을 난사하는 장면이었다. 적에게 마음껏 총탄을 난사하고싶은 소원을 이룬 영군은
그 순간 행복했을까. 그 장면을 보면서 ‘얘야 네 마음 알겠다’ 하는 할머니 마음이 불현듯 생겨 순간 짠해졌던 것이다. 일전에
어느 지인은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을 무척 마음에 들어했는데, 그건 누구나 갖고 있는 분노를 마음껏 표출하는 임은경의 모습
때문이었다는 얘기를 한 적이 있다. 두 영화에서의 임은경과 임수정의 모습은 가냘픈 소녀의 분노 표출이란 점에서 닮기도 했다.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은 흥행에서 망해버렸지만.

아쉬운 점은 영군과 일순을 제외한 다른 환자들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는 것일까. 정신병동이란 배경은 이야기를 만들어내기에
매력적인 장소임은 분명할 것이다. ‘싸이보그지만 괜찮아’에서도 그 점을 십분 활용해 저마다 다른 질환으로 괴상한 행동을 하는
환자들이 등장해 웃게 만들었다. 그러나 단지 웃게만 만들었다. 그런 식의 웃음이라면 개그콘서트의 ‘봉숭아 학당’에서도 매주 볼
수 있는데. 젊은 남녀의 로맨스에 초점을 맞추는 게 목적이었으니 다른 환자들의 상처까지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은 것이려니
생각하다가도, ‘구구절절이 아니었대도 다른 방식으로 보여주는 방법은 없었을까’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든다. 내가 열렬히 좋아하는
텐도 아라타의 ‘영원의 아이’란 소설의 주요 배경은 아동 정신병원. 아이들의 기이한 행동 하나하나에 의미가 담겨 있어 마음을
짠하게 만들었던 그 소설과 이 영화가 자꾸 비교되었던 거라. 조금만 신경써 주었다면 훨씬 속깊은 영화가 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

판의 미로-
어릴 적 주위 환경 때문에 불안하고 초조한 날들을 보내고 있던 나에겐, 책을 읽고 공상하는 것이 가장 큰 위안꺼리였다. 그리고
우리 생활을 그대로 보여주는 한국 창작동화나, 위트 있는 미국 작가들의 동화보단 전설을 바탕으로 한 유럽 동화들이 그렇게
좋았다. 공주, 신기한 동물, 갖가지 마법, 유령과 괴물들이 등장하던- 아이들 동화치곤 잔인하고도 아름다운 이야기. 그런
판타지가 없었다면 내 유년은 훨씬 초라했을 거라고 믿고 있다. 예전에 썼던 글 일부를 그대로 옮겨오면:

“나는 동화를 읽으며 핀란드의 자작나무와 별을 동경했고, 저주 때문에 눈물 대신 웃음을 내뱉을 수밖에 없어 자신의 아들이 죽었을
때도 미친듯이 웃을 수밖에 없던 어느 왕비의 삶을 진심으로 슬퍼했다. 책을 덮은 현실 속의 친구들은 새엄마에게 맞은 자리가
지렁이처럼 솟아오른 동갑내기 친구와 엄마가 미군에게 시집가 버림받은 어린 여자아이와 그게 자위란 것도 모른 채 단지 ‘기분이
좋아지는 거’라며 내 앞에서 자위를 하곤 했던 그 아이의 배다른 어린 오빠와 어른들이 ‘양색시’라 부르던 옆집 아주머니였고,
책을 펼치면 개똥지빠귀와 구두장이 이반과 영리한 당나귀와 빛을 뿜는 깃털을 가진 불새와 죽음을 알리려 구슬피 흐느끼는 요정
반시와 산 속의 거인이 친구가 되었다.” ㅡ라는 것.

괴로운 현실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반항하고 대항해 싸워서 상황을 바꿔놓을 수도 있고, 가출이라도 해서 상황에서 벗어날
수도 있고, 에라 모르겠다 하고 콱 죽어버릴 수도 있고, 너희는 그렇게 살아라 나는 도인처럼 신경 끄고 내 삶에만 몰두하겠다-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하나같이 어린 여자아이가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방법들은 아니라, 메르세데스를 비롯한 어른들이 현실에 맞서
싸우고 있는 동안 어린 오필리아는 판타지 속으로 파고들 수밖에 없던 것이다. 아버지가 죽고 엄마는 잔인한 새아버지와 재혼하며
바로 옆에서 사람들이 죽어 나가는 불안한 현실에서 오필리아가 만나는 판타지는, 그냥 공상 속 세계가 아니라 필사적인 탈출구였을
거다. 그런데 그 판타지마저 100% 아름답기만 한 것이 아니라 잔인하고 힘겨운 모습이어서 더욱 마음이 아팠다. 잘 나가다가
엔딩이 황당했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나는 그런 엔딩 때문에 오필리아의 판타지가 완성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판의 미로’는 ‘나는 대충 행복하게 귀염 받으며 살고 있는 어린 아인데요, 어쩌다 잘하면 공주가 될 수 있을 지도
몰라요. 이제부터 흥미진진한 모험을 떠나볼까요?’ 하는 영화가 아니라는 건데. 패키지 상영인 이번 관람뿐만 아니라 ‘판의 미로’
한 편만 보았던 지난 관람에서도 영화가 끝난 후 ‘기대와 다르다’며 투덜거리는 사람들이 많았던 걸 보면 홍보의 핀트가 어긋났던
게 아니었나 싶고…

미스터로빈 꼬시기-
‘영화를 보러 올 관객들은 2~30대 여성이 많을 거고, 그들이 기대하는 수준은 이 정도일 것이니, 이렇게 만들면 그 정도
기대치는 채워주지 않겠어?’ 하는 생각으로 만든 것 같다. ㅎㅎ 나도 큰 기대 없이 보기 시작해서 딱 그만큼의 만족감만 얻었다.

어쨌든 옆에서 아무리 ‘남자는 길들이기 나름이야!’ 라고 말해줘도 ‘왜 꼭 인간관계를 그렇게 계산하면서 사나요?’ 하면서, 내
집앞이 아니라 지하철 열 다섯 정거장 떨어진 ‘오늘따라 피곤한 우리 자기’의 집앞으로 달려가 데이트하다가 차이고 정신차린 많은
여자들은 이 영화를 보면서 꿀밤 한 대씩 맞는 기분이었을 거다. (내가 그랬다, 아악-)

하지만 공감대 형성을 제외하곤 부실한 이야기 구성. 아무리 악에 받친 내기라지만, 애인에게 차이자마자 작심하고 다른 남자를 꼬실
수 있는 여자가 얼마나 될까(게다가 극중 엄정화의 캐릭터라면) 싶기도 했지만. 그건 접어두고라도, 장면 하나하나가 죄다 이전에
다른 드라마나 영화들에서 접했던 사건들이었다. 민준과 로빈의 만남, 도시락 가로채기, 실수로 버린 물건 찾아 쓰레기장 뒤지기,
일본 기업인의 자부심에서 비롯된 갈등을 감성적 호소로 해결한다는 설정…… (더 쓰고 싶지만 그러다 줄거리 다 쓸까 봐.)
그런 면에서 제니퍼가 갑자기 민준을 찾아 로빈의 첫사랑 얘길 꺼내는 대목은 진부하면서도 생뚱맞은 독특한 장면이었다. 한 여자가
연적을 제발로 찾아가 남자에 대해 얘기하는 장면은 기존에 많이 보아온 것이었던 반면 그래야만 하는 이유가 이 영화에선 제대로
설명되지 않아 ‘쟤는 왜 저래?’ 싶었으니까 말이다.

그러나 가장 인상깊은 장면은 이것이었다. 민준의 상사가 ‘로빈은 영어를, 다른 사람들은 우리말을 하기로 했다’면서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사장님의 탁월한 제안이 아닌가?” 란 대사를 읊던 장면. 나는 그 대사가, 시나리오 작가가 관객들에게- “다니엘
헤니가 캐스팅 됐어요. 그런데 우리말을 시키려니 부족하고, 다른 배우들에게 영어를 시키려니 그것도 여의치 않았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설정하니까 얼추 얘기가 되지 않나요? 이 아이디어 생각해내고 모두 기뻐했답니다!” 라고 고백하는 것으로 들렸기 때문이다.
아이고.

상벌위원회 상임간사
도대체(http://dodaeche.com)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