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화려한 CG 속에 감춰진 빈약한 철학

하반기 영화계 최고의 화제작인 “아바타”가 개봉을 하였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12년 만에 선보이는 작품이라서 많은 영화 팬들이 기다려왔고 또한 시사회 등을 통한 사전 입소문이 워낙 호평인지라 잔뜩 기대를 하고 보았다.


그런데 기대가 너무 컸던 것일까,


크게 나무랄 데가 없어보이는 이 영화 … 사실 오락영화로는 꽤 괜찮다 할 수 있지만 … 과연 그리도 호들갑스러운 호평이 쏟아질만한 작품인지에 대해선 고개가 갸웃거려진다.


일단 전체적인 평을 하자면 화려하고 정교한 CG가 돋보이는 수준급 오락영화라고 해야겠다. 허나 이 영화에는 “걸작”이라든가 “혁명”으로 불리기에는 적절치않은 요소가 곳곳에 있다.


1. CG


3D로 구현되면 더 멋지다는 이 영화의 CG, 사실 2D로 보아도 이 영화 속 CG가 매우 멋지고 정교하다는 것을 느끼기에는 크게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그리고 이 점에 있어서는 엄지 두 개를 추켜세워도 무방하다 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다름 아닌 바로 그 놈의 사실성이다.


“반지의 제왕”과 같은 판타지물에서 CG가 사실성을 얻게되는 요인은 관객들이 그 CG를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과 비교할 수 있는 어떤 레퍼런스가 있어서이다. 그 공간이나 배경이 제아무리 환상적이라해도 결국은 내가 알거나 상상할 수 있는 그 어떤 것들과 비교해도 납득이 가고 그럴듯할 때 우리는 ‘리얼’하다고 표현한다. 그에 비해 만화의 경우는 그런 리얼함이 없어도 별 상관이 없다. 어차피 그건 만화니까 …


이 영화의 CG는 그 점에서 뭔가 좀 메롱스럽다.


공간적 배경은 ‘판도라’행성이고 시간적 배경은 2154년. 이건 어디에서 어떻게 레퍼런스를 끄집어 내야할지 난감해진다. 무엇과 비교하여 이 CG가 리얼하고 정교한지 판단을 해야 할까. 그냥 환상의 세계니까 받아들이라고 우기면 어쩔수 없겠지만 그러기에는 이 영화의 메시지와 은유가 현재 지구의 우리 현실과 매우 밀착되어 있으니 그저 판타지 만화라고 하기도 어색하다.


그리고 이 영화에 등장하는 나비족이나 동, 식물은 “에일리언” 등의 영화에서 구현하는 완전 별종도 아닌 현재 지구의 인간 그리고 열대우림 속 생물들과 약간의 디테일만 다를뿐 거의 판박이들이다. 게다가 무기도 “매트릭스” 등에서 보아온 것과 크게 다르지 않고 전투장면도 기존의 영화들에서 본 것과 유사한 설정과 전개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감독의 어떤 상상력이 CG를 통해 “영상 혁명”적으로 새롭게 구현된 건지 아리송할 따름이다.


이쯤에서 떠오르는 못난 의문점 하나.


영화에서 CG의 존재이유 또는 지향점이 뭘까. 너무나 리얼하여 도저히 실사와 구분할 수 없는 경지인가. 진짜와 똑같아지려고 한다면 뭐하러 그러지 … 그냥 진짜를 쓰면 될텐데. 그리고 거기에 가면 더 이상 실제 배우와 물리적 특수효과는 필요가 없게 되는 건가. 실제의 배우와 특수효과는 고비용 저효율이라 기술로 그걸 어찌해보려는 건가. CG는 영화에 있어서 보조수단이어야 할텐데 왜 우리는 자꾸 그것이 마치 영화의 메인인 것처럼 취급하는지 의문이 든다.


2. 메시지 또는 철학의 허술함


제임스 카메론 영화에서 구체적으로 틀이 잡히고 무르익은 감독의 메시지 또는 철학을 보고자 하는 건 무리인 걸까. 그러나 그의 대표작 중 “에일리언” “어비스” ” “터미네이터” 등의 작품에는 단순히 상업성을 위해 마구 지어낸 얘기 이상의 메시지가 담겨져있고 이는 관객들에게 잘 전달이 되어 여전히 그 현재성이 건재하다. 그런데 그게 과연 그의 작가로서 또한 감독으로서의 온전한 의도였는지는 “트루 라이즈”나 “타이타닉”같은 스펙타클형 오락영화를 보게되면 판단하기가 조금 애매해진다.


어쨌든 그에게는 그때 그때 관객들이 보고자 하는 화면과 느끼고자 하는 메시지를 제시하는 특출한 재능이 있음이 분명하다. 그의 이름을 걸고 내놓은 작품 대부분이 상업적으로 대히트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있으니 말이다. 그렇지만 그런 메시지들이라는게 줄곧 제대로 다듬어지지 않은 것이거나 매우 즉흥적인 것으로 느껴져왔고 실제 작품 내에서도 어물어물 버무려지는 걸 볼 수 있다. 그렇다해도 그 나름의 그런 재능을 억지로 깎아내리려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이 영화는 감독 스스로 매우 풀기 어려운 아니 어쩌면 풀 수가 없는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화면 하나하나가 화사한 색감을 자랑하며 반짝반짝 빛나기까지 하는 이 영화에서 감독은 인간의 탐욕과 자본의 폭력성을 다루고있는 것이다. 그리고 절대선이나 절대악이 존재할 수 없는 이 주제에서 감독은 무협지식 악의 상징을 내세우고 모호한 선의 모습을 제시하려고 애쓰는 것이다.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화려하고 리얼한 CG를 구현하여 관객들에게 근사한 오락거리를 제공하고자 만든 영화에서 제임스 카메론은 왜 굳이 이런 주제를 담으려 한 것일까. 차라리 잔혹한 외계생물체에 맞서서 싸우는 지구방위대 아니 행성연합방위대의 활약을 담을 수도 있고 인류에게 소중한 자원이 가득한 어느 행성에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내는 훈훈한 이야기를 그려낼 수도 있었을텐데.


환상의 세계에서 굳이 현실의 지구를 연상시키려고 애쓰는 이런 모습이 혹시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이전 작품들에서 그저 어렴풋하게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던 선과 악의 문제, 또는 미지의 적에 대한 두려움 등이 12년 간의 세월 속에서 현실의 문제로 구체화되어서 나온 결과는 아닐까. 그래서 그는 2145년의 판도라를 현실 지구의 아바타로 형상화하려했던 건 아닐까. 만약 그렇다면 그는 인류의 역사와 지구촌의 현실에 대해 좀 더 깊은 고민과 사유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많은 영화와 도큐멘터리가 인간의 탐욕과 자본의 폭력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관객들과 함께 고민하고자 했고, 많은 관객들도 이에 대해 공감하고 분노하고 고뇌하다가 마땅한 답이 없음에 안타까이 답답해했던 문제를 이런 오락영화에서 다시 들고 나와서는 어설픈 결말로 허탈하게 마무리 짓는 건 참으로 무책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럴리야 없겠지만 만약에  이 영화를 그럴듯하고 뭔가 있어보이게 하기 위해
이런 주제를 양념 삼아 뿌려놓은 거라면 매우 실망스러울 터이다.


3. 그리고 이런 저런 것들 …


* 판도라의 상자는 다 아시다시피 한 번 열면 안에 있는 내용물이 다 튀어나오고 다시는 이를 주워 담을 수 없다. 행성 판도라의 미래도 마찬가지이다. 맨 아래 하수인을 물리치고 나머지 병력을 몰아낸다고 해서 과연 지구의 권력자들이 행성 판도라를 포기할까?

그럴리가 없다. 그들은 둘 중의 하나 또는 둘 다의 방식을 택하여 다시 올 것이다. 더 강력한 병력을 보내든가 아니면 평화사절단을 보내서 유화책을 쓰든가. 그리되면 나비족은 갈등하고 대립하게 될 것이다. 현실론을 주장하는 이들과 투쟁을 주장하는 이들 그리고 그 사이에서 오락가락하는 이들로 나뉘어서 말이다. 이건 우리가 인류의 역사를 통해 보고 또 보고 또 보아온 과정이다.

그러다가 나비족은 소위 문명의 발달이라는 포장 안에서 지구인들처럼 탐욕의 존재로 변해 가거나 아니면 지구 고대 문명의 부족들처럼 멸망하든가 할 테고 말이다.


** “Unobtainium”, 즉 불가득물질이라는 말이다. 상용의 과학용어도 아니고 지구상에는 없는 상상의 물질을 비유하는 의미로 “터미네이터”에서 비슷한 용어가 나오기도 한다. 애써 우스꽝스럽게 표현하자면 ‘울트라 짱 캡쑝 물질’정도 되겠다. 그런데 이 영화에서는 이 명칭의 물질 때문에 지구에서 판도라를 침탈하고 나비족들이 죽음으로 내몰리게되는데, 적어도 이런 중요 물질에 대해서는 그나마 물질의 용도에 대한 설명이나 의미있는 명칭이라도 붙여주는게 최소한의 성의는 아닐까.

*** “Karma(카르마)”라는 말이 있다. 산스크리트어로 “행위”를 의미하고 우리에게는 “업(業)”이라는 단어가 있다. 은근히 미국 쪽에 이런 걸 다루는 극이 많은데 “내 이름은 얼”이라는 TV 시리즈의 주제가 바로 이 카르마이다. 업이라는 것이 말하자면 사람은 그 의도가 어떻든 나쁜 짓을 많이 하게 마련인데, 어떤 형태로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고 다시 태어날 정도의 속죄가 있어야 죄가 갚아지고 영혼이 구원받는다는 것이다. 그러고보면 이 영화도 어느 정도 카르마에 대한 영화이기도 하다. 그 의도가 좋든 나쁘든 판도라의 침탈에 관여한 중요인물들은 그 죄값을 치르게 하고 다시 태어나는 제이크는 새로운 삶으로 전이하여 승화시키니 말이다.

영진공 이규훈

““아바타”, 화려한 CG 속에 감춰진 빈약한 철학”의 26개의 생각

  1. CG가 리얼 하고 정교하다는것은..

    CG의 동작이 보기에 어색해 보이지않고, 자연환경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빛반사 라던지 바람에 의한 흔들림이 정말 사실같아 실제로 찍은것과 구분이 어려운게 정교하다는거 아닌가요..

    있지도 않은건대 정말 있는 것을 가져다가 찍은거 같은 거죠.

    이제까지만해도 많이 사실적이었는대 이번건 뒤통수 칠정도로 또다른 경지를 보여준다는 거죠

    언급하신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과 비교할 수 있는 어떤 레퍼런스는 주제에 대한 공감에 관한거지 CG의 정교함과는 별로 상관 없는말인 것 같네요..

    이를테면 스타트랙 뉴 비기닝 에서 나오는 ‘전송’ 같은게 진짜 사람이 양자단위로 분해되서 전송되는것 처럼 보이면 CG는 정교한 것이지만 양자역학을 부정하는 사람이 본다면 어처구니 없는 것이라는거죠

    만약 이 전송장면의 CG가 메롱스럽울려면
    화면 중앙에서 하얀빛이 번쩍 했다가 다음 장면에서 등장하는게 메롱스러운거죠 누가 아무리 봐도 시각적으로나 상식적으로나 컴퓨터 그래픽스러우니깐요

    1. 좋은 견해 감사합니다. 사실 CG에 관련된 부분은 저로서도 아주 놀라운 수준이라는 걸 부정하지는 않고요, 님이 말씀하시는 것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다만 레퍼런스를 언급한 것은, 이미 공감대를 갖고 있는 이들이 공유하는 게임의 공간과는 달리 영화의 공간은 대중 모두에게 열리는 거고요 … 그러고자 한다면 주제에 대한 공감, 즉 CG 표현의 사실성이 담보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에서였습니다.

      좋은 견해에 거듭 감사드립니다. ^^

  2. 만화책을 좀 많이 보시는게 좋으 실거 같네요;;;

  3. cg 설명해주신 부분에서.. 아리쏭하던 것이 확 뚫린기분이네요. cg가 환상적이든지 뭔지에 대한 말이 많고, 이것이 이 영화의 제일 큰 강점이였으나.. 솔직히 그냥 게임cg같은..?이랄까..어쨌든 쫌 찜찜한 기분이 있었습니다.
    저도 오늘 보고 왔는데 기대가 너무 커서 그런지 많이 실망스러웠어요. 물론 놀란부분도있고 잘됀부분도 있겠지만 영화전체적으로 봤을때 꽤 실망했네요.ㅠㅠ 정말 님 말대로 오락성 영화. 단지 그 뿐인것 같습니다.

  4. 님처럼 생각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오락영화를 좋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아바타는 CG혁명입니다. 앞으로 몇년동안 이런 영상은 보기 힘들것 같아요.

    1. 님의 말씀에 공감하는 바입니다.

      다만 저는 이 영화가 CG의 “혁명성”만큼이나 영화 전체로서의 성취도도 같은 레벨로 이뤄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견해 감사합니다. ^^

  5. 영화의 주요 포인트인 아바타란 시스템이 철학이 아닐까하네요. 한 생명체를 다른 생명체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조종한다는 이런게. 영화는 결과론적으로 헤피엔딩이지만요.

    1. 그러게요 … “아바타”란 제목을 괜히 붙인게 아닐테고요 … 글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제임스 카메론은 판도라 행성이 현재 지구의 아바타라는 의도로 제작한 듯 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6. 저는 희한하게 글 읽으면서 느낀게
    2154년까지 내가 살아있을까? 랑
    반지의 제왕은 역시 언제 어디서나 회자되는 걸작이구나 ;;;
    암튼 아바타는 어쨌거나 저쨌거나 반지의 제왕처럼 오랫동안 회자될
    명작임에는 확실합니다
    더불어 이번 아바타를 통해 충무로와 헐리우드의 격차는
    안드로메다급으로 벌어진거죠–
    3번 읽고나니깐 인류와 나비족간에 더 치열해진 전투를 메인으로
    아바타2 만들어도 재밌을것같네요ㅋ

    1. 아바타는 카메론 감독이 시리즈로 이어갈 의도를 가지고 만든거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아요.

      좋은 견해 감사합니다. ^^

  7. 근데 조금 아이러니하게도 이 영화는 엄청난 자본력을 바탕으로 CG를 구현해 내서 찬사를 받고 있는데 영화 안에서는 자본력을 거의 절대악 취급 하고 있네요 ㅎㅎ

  8. 영화나 혹은 문화를 많이 접해보지 않은 분의 글 같습니다…
    그런데 영진공으로 되어있네요..
    나이가 아직 어린 분 같습니다…

    작품(어떤 것이든..)을 한 번 완성해보신 경험이 있으신지요..
    어느 정도 일정한 레벨에 이른 사람의 작품은 어떤 것을 가감할지 고민하게됩니다.
    이번 작품은 전체를 위해서 단순한스토리 그러면서도 탄탄한 구조로 가기로 결정한 결과물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나 방대한 양때문에 죽도밥도 않될 수가 있죠..
    그점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이동진씨의 칼럼을 한 번 참고하시지요..
    이동진씨의 눈이 평론가 분들 중에서는 비교적 날카롭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도 좀 보시구요..

    1. 충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지적해주신 내용이 너무 막연하여서 뭐라고 답변을 드려야 할지 또 무엇을 참고하여야 할지 …

      그냥 격려의 말씀으로 받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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