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공 추천] 가정의 달 5월, 온가족이 함께 볼만한 영화들 (1)

 

작년 12월 “크리스마스에 다시 보고싶은 영화 10편”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며 엄선했던 영화 10편을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온가족이 함께 볼만한 영화들로 우려먹는 글입니다. 그것도 2부로 나누어 우려먹습니다. 대부분 15세 이상 관람가 영화들이고 연소자관람가 1편과 12세 이상 관람가가 1편 있습니다. 연령대에 상관없이 온가족이 함께 보아도 남사스러울 일이 없고 오직 감동과 훈훈함만 안겨주는 영화들을 5편씩 소개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때마침 월요일 휴일을 낀 연휴가 2주 연속으로 다가오고 있으니 적어두셨다가 잘 한번 써먹어 보세요. 단, 비디오/DVD 가게에서도 구하기가 그리 쉽지 않은 작품들도 있으니 너무 뭐라고 하지는 마시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크리스마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화, 팀 버튼 감독의 1990년작 <가위손>입니다. 온가족이 함께 볼만한 영화로도 전혀 손색이 없죠. 포스터가 다소 썰렁합니다만 저 못생긴 총각이 바로 젊은 시절의 조니 뎁입니다. 지금도 엄청나게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배우지만 저는 지금도 조니 뎁 하면 <가위손>의 에드워드를 떠올리게 됩니다. 한 편의 동화 같은 이 영화를 끝까지 보고나면 겨울마다 하늘에서 눈이 내리는 애틋한 사연을 알 수 있게 되죠. 눈만 내리면 <가위손>이 생각난다 할 정도는 아니지만, 아무튼 겨울 영화 No. 1, 저에게는 크리스마스 영화로도 No. 1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한 편의 조니 뎁 주연작이네요. 보신 분들은 다들 최고의 완소 영화로 꼽아주시는 <베니와 준>(1993)입니다. 가족애만 강조하는 작품이 아니라 사람이 서로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조니 뎁의 귀여운 괴짜 연기는 거의 압권이라고 할 수 있구요 여주인공 매리 스튜어트 매스터슨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사실 이 영화의 진짜 주인공은 그녀의 오빠로 출연한 에이단 퀸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그가 스스로를 먼저 자유롭게 하는 법을 배우는 순간 모두가 행복한 결말을 맞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의 비장의 무기라고도 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크리스챤 슬레이터와 마리사 토메이가 주연한 <언테임드>(1993)라는 영화입니다. 길들여지지 않은 심장, 가슴, 마음… 원 제목부터 참 근사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절대 액션 영화는 아니구요, 아주 자그마한 멜러물입니다. 작은 식당에서 같이 일하게된 두 젊은 남녀의 사랑 이야기인데 결말이 조금 슬프긴 합니다. 크리스챤 슬레이터 주연의 멜러 영화로 <미스터 플라워>(1996)가 좀 더 알려지지 않았나 싶은데요 여러모로 이 영화가 더 낫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고의 멜러로까지 꼽는 영화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비교적 최근 영화이기 때문에 구해보시기가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이 영화도 안갖다 놓은 비디오/DVD 가게라면 당장 거래를 끊으시고요. 작년 이맘때 국내 개봉했던 <미스 리틀 선샤인>(2006)입니다. 어느 콩가루 집안이 어린 막내 딸의 미녀 선발대회 출전을 돕기 위해 장거리 여행을 하면서 겪는 이야기입니다. 그렉 키니어, 토니 콜레트, 스티브 카렐 정도가 알려진 배우들이고 나머지는 이 영화를 통해 처음 보는 얼굴들이었습니다만 금방 친숙해지더군요. 아들로 출연했던 폴 다노가 <데어 윌 비 블러드>(2007)에서 다니엘 데이 루이스와 연기 대결을 펼쳤죠. 작품 자체가 베스트라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가족 영화로는 딱 괜찮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족 드라마의 거의 끝장을 보여주는 작품이죠. 애들이 이 영화의 깊은 뜻을 알려나 모르겠습니다. 스티븐 달드리 감독의 영국 영화 <빌리 엘리어트>(2002) 입니다. 개인적으로 제 인생의 영화 세번째 작품이기도 하고요. 80년대 대처 시대의 탄광촌을 배경으로 발레리노를 꿈꾸는 소년과 그의 가족들 이야기입니다. 마지막 장면의 감동은 10만 볼트 감전이고 그 앞에 펼쳐지는 가족애는 정말 오래토록 기억에 남습니다. 가족이 세상에서 젤 중요하다고 해서가 아니라 기왕 가족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되겠느냐, 이 영화에 그 답이 있습니다.

이상 5편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온가족이 함께 볼만한 영화들 (2)”에서 나머지 5편을 소개하겠습니다.

영진공 신어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