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신- 은교] 소설판, 한국판, “데미지”


소설 ‘은교’에는 ‘심장’이라는 제목의 단편이 등장한다. 표제만 등장할 뿐이지만 영화 ‘비터문’을 조금 변형하여 썼을 뿐이라는 묘사가 나온다. 소설 속 소설의 직접 내용이야 언급되지 않지만 어떤 내용인지 짐작이 간다. 물론 장르가 옮겨가고, 배경이나 등장인물이 윤색되는 과정에서 있었던 것들은 분명 창작이었을 것이다.

‘은교’를 읽으면 생각나는 영화가 있다. 바로 루이 말 감독, 줄리엣 비노쉬 주연의 ‘데미지’다. 스티븐 플레밍(제레미 아이언스)에 이적요 시인을, 안나(줄리엣 비노쉬)에 은교를, 마틴 플레밍(제레미 아이언스 아들 역)에 소설가 서지우를 끼워 넣으면 얼추 구도가 다 맞아 떨어진다.

이적요 시인과 서지우는 생물학적 부자관계가 아닐 뿐 그 애증관계는 더 이상 끈끈할 수 없는 부자지간의 것이며, 극 속에서 스티븐 플레밍(제레미아이언스)이 사회적 저명인사였다는 것, 아들인 마틴 플레밍은 비교적 성공한 인생이기는 했지만 동일 분야에서의 아버지의 업적이나 명성과 비교할 수는 없는 자리에 있다는 것, 안나에게 어필할 때 마틴 플레밍보다는 스티븐 플레밍이 훨씬 열정적이고, 더 맹목적이고 그러면서 더욱 노련했다는 점은 ‘은교’와 딱딱 맞아 떨어진다. ‘사회적 명성을 다 가진 노년의 신사가 열정의 무게 때문에 버거워하는 모습’이라는 소재 자체도 비슷하고 말이다.

거기서 살짝 -실제로 살짝이 아니지만, ‘은교’에서 ‘심장’이라는 소설이 ‘비터문’을 “살짝”비틀었다고 하니까 쓰는 말이다 – 비튼 것이 안나와 달리 은교는 약혼녀가 아닌 17세 소녀고, 은교와 서지우의 관계가 실제 연인이라기 보다는 원조교제 사이라는 것, 이적요 시인이 정치인이 아닌 시인이라는 점, 한국의 북한산 언저리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것,

이 외에도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가림 글 설정 합니다)


more..



영화는 카메라의 시점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고, 소설은 ‘화자’의 입을 빌어 서술된다는 차이점으로 인한 장르적 특성은 이해할 수 있지만, 어떻게 보면 은교에서의 이적요 시인이나, 서지우 소설가의 심리묘사는 지나친 감이 있지 않나 싶기도 하다.

한번도 결혼한 적이 없다는 것, 조용히 살아왔다는 것, 10년간의 수감생활 이후 시를 쓰며 마치 수도승 처럼 살아왔다는 것, 죽음을 앞두고 있다는 것 등 ‘노인네가 감당할 수 없는 욕망을 가지게 된다는 것’에 대해서 지나치게 정당화하고 있지 않은가 하는 말이다. 67~69세 정도의 노인(사실 노인이라고 말할 수도 없는 나이다)이 감당할 수 없는 열정을 가지게 되는 일은 구구절절한 정당화가 없어도 당연한 일이 아닌가 말이다.

스티븐 플레밍(제레미 아이언스)의 열정과 욕망에는 별 다른 이유가 붙지 않는다. ‘은교’초입에 나오는 문장처럼 ‘사람이란 본디 미친 감정’이 아니겠는가. 뭐 문단 서두에 써 두긴 했지만 그 구구절절한 묘사가 이 작품의 미덕이고 가치인지도 모르겠다.

서지우의 은교에 대한 사랑역시 구구절절한 핑계를 동반한다. 서지우의 ‘은교’에 대한 사랑은 마치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인 듯 하다. 서지우가 본디 은교를 사랑하였는가. ‘은교’에 대해 별 생각이 없던 서지우는 이적요가 은교를 사랑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지점부터 맹렬하게 변화한다. 아버지의 여자인 엄마를 사랑하는 오이디푸스와 같이.

그 심리가 붕 뜨는 것은 역시 ‘은교’다. 소설의 표제는 ‘은교’지만 사실 주체로써의 ‘은교’의 얘기는 어디에도 없다. 은교는 생각없고 철없는 요즘 고등학생이건, 혹은 주체할 수 없는 생명력의 이음동의어로써의 여신이건 객체에 머물러있다. 몇 마디 스스로 입을 열어 말을 하긴 하고, 일정 부분 수긍도 되지만 그 말은 서지우나 이적요의 자기 고백처럼 완성성을 지니지 않는다.

데미지에서의 ‘안나’는 ‘사회적 명성을 다 가진 노년의 신사가 열정의 무게 때문에 버거워하는 모습’을 그리기에 지나치게 설명되는 감이 없지 않다. 내가 볼 때 ‘데미지’의 안나는 그저 자신이 가진 욕망에 충실하고 그것을 잘 조정하고 저글링하는 영악한 여자일 뿐, 어릴 때 아버지 직업 때문에 세계 방방곡곡을 돌아다녔느니 친오빠가 방문 앞에서 자살했느니 하는 트라우마는 그저 구절구절한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모든 것을 다 가진 스티븐 플레밍의 자기 파괴적 열정과, 아들인 마틴 플레밍의 절망감에 대한 묘사는 그렇게 간단히 잘라버리면서, 두 남자 사이를 오가는 ‘안나’의 행동에 핑계를 대주는 데 그렇게 골몰했던 게 루이 말 감독의 ‘데미지’다. 그 점이 바로 ‘은교’와 ‘데미지’가 확연히 다른 지점이기도 할테다.

삶을 뒤흔드는 열정의 존재가 뭐가 그리 새삼스럽겠는가. 어떤 시점의, 어떤 상황 속의 열정은 사람의 삶을 사회적 성공과 표준적 행복의 길로 인도해 주지만, 어떤 시점, 어떤 상황 속의 열정은 삶을 파괴하는 힘이 되기도 하는 것이라는 것이. 생물학적 나이와 무슨 상관이겠으며, 개인이 놓인 상황과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


영진공 라이


 

[근조] 故 곤 사토시 감독


곤 사토시
今 敏(こん さとし)

(1963. 10. 12. ~ 2010. 8. 23.)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영진공 일동



 

“킥 애스”, 수퍼히어로 탄생의 진짜 조건들






연소자 관람가 수퍼히어로물처럼 생겨먹은 외양 – 제목과 포스터 이미지, 그리고 예고편을 통해 파악된 느낌 – 과 달리 의외로 청소년 관람불가 판정을 받고 상영을 시작하길래 겉보기와는 다른 영화인가 보다 생각하긴 했었습니다. 역시나 <킥 애스>는 피칠갑 액션 장면이 대거 등장하는 성인용 액션 영화더군요.

더군다나 11살 밖에 안된 소녀가 살인병기로 등장해서 못된 아저씨들을 난도질하며 돌아다고 있으니 이제껏 보아온 액션물들과는 또 다른 경지를 개척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수퍼히어로가 되고 싶어했던 소년의 좌충우돌 코믹 액션 정도로 진행되던 영화는 의외로 비장미가 넘치는 80년대 홍콩 느와르의 분위기로 마무리됩니다.

눈이 휘둥그레지는 장쾌한 스펙타클은 별로 없지만 비교적 저렴했던 제작비(2천 8백만불) 수준을 감안한다면 비교적 잘 짜여진 내러티브와 액션 장면들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는 있겠습니다.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비교적 현실적인 맥락에서의 수퍼히어로 또는 자경단에 관한 이야기라 할 수 있는 <킥 애스>는 단순히 현실 속에 존재하는 악당들을 혼내주고 싶다는 낭만적인 의협심만으로는 결코 수퍼히어로가 만들어질 수 없다는 사실을 지적합니다.

데이브(아론 존슨)가 킥 애스 복장을 하고 해낼 수 있었던 것은 기껏해야 편의점 앞에서 목숨을 걸고 난투극을 벌인 끝에 유투브 스타가 되는 것에 불과했고 우연한 기회에 마주치게 된 진정한 폭력의 현실 앞에서는 더이상 용기를 내지 못하고 말지요. 데이브와 다른 한 편에 있었던 데이먼(니콜라스 케이지)와 민디(클로이 모레츠) 부녀는 그 자체로 이미 비현실적인 수퍼히어로의 능력을 갖춘 인물들이긴 하지만 방사능 거미에 물리거나 애초에 태어나기를 외계인 신분이셨던 것이 아닌 일반적인 상황에서 가능한 ‘수퍼히어로 탄생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모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데이먼을 수퍼히어로로 만들어준 것은 다름아닌 광기나 다름없는 복수심이었던 거죠. 바램과 망상만으로 영웅이 탄생할 수 없다는 건 사실 어떤 분야에서든 마찬가지인 것이 현실이긴 합니다.



브루스 웨인이나 토니 스타크와 같은 억대 갑부가 아닌 조건 하에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수퍼히어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데이먼이라는 캐릭터는 의미가 있고 또한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배트맨> 시리즈에서는 한번도 나오지 않았던 검은 투구 밑의 눈 주변에 검은색 메이크업을 셀프로 처리하는 장면도 데이먼 – 빅 대디가 작품 속에서 의미하는 바를 강조하기 위함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반면에 데이먼과 같은 인물을 아버지로 둔 민디 – 힛 걸은 아무리 어려서부터 살인병기로서의 교육을 받고 자랐다지만 그 자체로 이미 현실성이 없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킥 애스>라는 작품 자체가 진지한 사실주의로 남기 보다 오락성을 강조한 액션물의 하나로서 마무리되기로 한 이상 민디 – 힛 걸과 같은 매력적인 캐릭터에게까지 현실성을 강요할 필요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은 곧 <킥 애스>의 작품성에 있어서 한계점으로 작용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는 것이지만요.











<킥 애스>는 <원티드>(2008)의 원작자 마크 밀러(글)와 존 로미타 주니어(그림)의 동명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입니다. 매튜 본 감독은 <레이어 케이크>(2004)와 <스타더스트>(2007)를 연출했었는데 수익성 면에서는 이번 <킥 애스>가 가장 성공적인 작품으로 남게 될 것 같네요.



출연진 가운데 가장 매력적인 인물은 역시 화려한 액션의 중심이 되는 민디 – 힛 걸을 연기한 클로이 모레츠라 하겠습니다. <500일의 썸머>(2009)에서 톰(조셉 고든 레빗)의 여동생으로 출연했었는데 이번 <킥 애스>로 확실한 인상을 심어주었네요. <렛 미 인>(2008)의 리메이크 프로젝트에 주연으로 출연했으니 조만간 다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니콜라스 케이지에게 박수를 보내주고 싶습니다. 배우로서 그간의 활동을 평가절하하려는 의도는 아닙니다만 <라스베가스를 떠나며>(1995) 이후 가장 설득력있는 캐릭터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니콜라스 케이지가 매우 잘나고 영웅적인 이미지의 배우였다고 생각하셨던 관객이라면 <킥 애스>에서의 모습이 약간 의외로 받아들여질 가능성도 없진 않겠지만요.











그외 아론 존슨, 마크 스트롱, 크리스토퍼 민츠-프래지 등의 앙상블도 나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마크 스트롱은 여러 작품 속에서 악역으로 매우 강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데 아랍계나 이탈리아계까지 모두 소화할 수가 있는 외모라서 앞으로도 자주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최근작인 <셜록 홈즈>(2009)에서의 싸이코 연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배역이긴 했지만 <바디 오브 라이즈>(2008)의 요르단 정보국장 역으로 보여주었던 세련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가 훨씬 인상적이었습니다.



<킥 애스>의 마지막 장면은 속편의 제작을 암시하는 듯 하긴 했는데 만약 만들어진다 하더라도 개인적으로는 별 매력을 느끼기 힘든 작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피아 두목 프랭크(마크 스트롱)와 데이먼 – 빅 대디(니콜라스 케이지)가 없는 상황에서 아이들만의 게임으로 진행된다면 그야말로 피칠갑 액션 밖에 남지 않은 악취미 영화가 되는 수 밖에 없는 것 아닐까요.

<킥 애스>의 시점에서 최소한 10 여 년이 지난 후에 킥 애스 – 힛 걸 – 레드 미스트의 성인 버전으로 만들어지게 된다면 좀 더 다양한 상상이 가미될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영진공 신어지

 

어찌 이리도 구질구질하단 말인가 …



금번 개각과 관련한 인사청문회를 보았다.

나라의 일꾼들에 대한 소중한 검증의 자리를,
하루나 이틀에 걸쳐 후딱 치르는 바람에 무엇 하나 제대로 살펴보기 힘들 정도였다.

그래도 한 가지 확실히 확인한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 한 사람도 빠짐 없이 어쩌면 그리도 구질구질하냐는 것이다.

“죄송하다”
“부덕의 소치다”
“잘 몰라서 그랬다”
“나도 모르게 벌어진 일이었다”
“사과하겠다”
“그때는 다들 그렇게 했다”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다”
“언젠가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지 않겠나”
“앞으로 잘 하겠다”
등등 …

이런 말들이 과연,
국민과 나라의 안녕을 위해 몸바쳐 일하고자 하는 고위관리 후보자들이,

자신에게 막중한 임무를 맡겨달라고 요청하고 검증받는 자리에서 나올 말들인가.
이건 흡사 피고인들이 법정에서 관대함을 구할 때 하는 읍소에 다름아니지 않은가.

능력은 검증할 생각도 않고 과거의 일을 들춰 흠집내기에 열중한 검증인들의 탓이 크다는 이들도 있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물어보자. 개인의 능력은 대개 어떻게 평가하는 건지를.

적어도 내가 알기로 개인의 능력은 그동안 해온 일을 놓고 평가하는 걸로 시작한다.
그리고나서 그걸 기준으로 삼아 그 사람이 앞으로 어떻게 얼마나 잘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과 비전을 검증하게 된다.

헌데 후보자가 지금까지 해 온 일들의 대부분이 죄송하고 송구할 따름이며 잘 몰라서 그랬던 것들일 때, 과연 그 후보자가 앞으로 얼마나 잘 할 것인지에 대해 묻는 것이 얼마나 의미가 있을까. 고위관리 인사청문회라는 것이 회개와 갱생의 자리도 아니고 말이다.

말 나온 김에 하나 더 묻자. 우리 나라에 정말 인재가 그리도 없는 것인가.

그래서 저렇게나 죄송해야 할 일이 많고 재테크 등에는 범법을 저지를 용의가 있었거나 몰랐거나 하는 사람들을 굳이 저런 자리를 통해 면죄부를 주어서라도 막중한 일을 맡겨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우리 나라에 편법과 무지를 용인해서라도 해결해야 할 급박한 변괴라도 벌어지고 있는 것인가.

나도 알고 있고 그들도 알고 있다. 그렇지 않다는 것을.
허나,
그들도 알고 있고 나도 알고 있다. 그렇지 않음에도 왜 그렇게 하고 있는지를.

그래서 더는 할 말이 없긴 하나,
한 가지 엉뚱한 이유로 아쉬웠던 건 저 많은 후보자들 중 어느 하나도 자신의 행위와 생각에 대해 당당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어느 누구 하나 과거 발언과 행동이 자신의 신념에 따라 이루어진 거라고 얘기하지도 않았고, 자신의 임명권자에 충성하는 것이 곧 나라의 발전을 이룩하는 길이라는 말도 안되는 소신이라도 펼쳐보인 이가 없었다는 것이다.

예외가 있긴 했다.
선출직이면서 임명직이고 그래서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장관자리의 후보자가 “지금 단계에선 4대강 사업을 찬성하는 사람들이 반대하는 사람을, 반대하는 사람이 찬성하는 사람을 서로 이해할 수 없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는데, 재밌게도 그 장관자리가 말하자면 찬성하는 사람들, 반대하는 사람들과 잘 소통하여 원활한 국정에 보탬이 되게 하라는 임무를 띄고 있는 걸 보면 저 발언은 제대로 에러이다.

어쨌든,
국회에서의 검증내용이 어떠하든 임명권자는 그냥 밀어 붙이거나 체면치레 정도로 막아보겠다는 분위기가 팽배한 상황에서 더 이상 지적하는 것이 민망하기까지 하다.

그러니 부디,
후보자들 모두 청문회에서 자신의 입으로 하였던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잊지말고 가슴에 새겨 국정에 임하기를, 그리고 행여나 소나기만 피하고 보자는 나쁜 생각은 모두 버려주기를 바란다.


“This country needs more than a building right now.
It needs
hope
.”


영화 ‘V for Vendetta’ 대사 중에서

영진공 이규훈

 

이런 괴작(怪作)이 다 있나!!!!!


인기 영화블로거 페니웨이(http://pennyway.net/) 님이 심혈을 기울여 연재하고 있는,
“괴작열전”이 최근에 연재 100회를 돌파하였습니다.(http://pennyway.net/1482)

출처: 페니웨이 님 블로그에서 무단전재 -.-;;;

2007년 10월 13일에 포스팅한 “트랜스모퍼 …”(http://pennyway.net/467)를 필두로,
2010년 8월 13일에 포스팅한 “터키 스타워즈 … “(http://pennyway.net/1382)까지,
참으로 대단한 열정의 산물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괴작열전 1회

.

.

.



 괴작열전 100회

페이웨이 님의 표현을 빌리자면,
괴작(怪作)이란 … “졸작이라기엔 뭔가 뻘쭘한 매력이 살아 숨쉬는 영화”입니다.
그러니까 요새말로 병* 같지만 멋있는 영화라고나 할까요 …

뭔가 많이 부족하고 무척이나 손발이 오그라들게 만들지만, 나름의 열정과 철학이 담겨있는 그런 영화들 말입니다.

어찌보면, 메이저와 단절된 가공되지 않은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요즘의 블로그들과 조금 닮아있기도 한 그런 영화들인 거죠.

사실 페니웨이 님의 블로그가 1인 미디어이자 온라인 개인 저널이라는 weBLOG의 정의에 가장 가까이 닿아있기도 한 것이, 1인 포탈을 지향한다는 본인의 뜻처럼 그 많은 컨텐츠를 홀로 만들어내고 있으며, “지나친 폭력이나 선정성이 두드러지는 19금 작품들은 리뷰하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괴작 뿐만 아니라 최신작, 고전,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시각과 철학에 입각해 저널을 생산하고 있는 것입니다.

페니웨이 님이 개인적으로 요즘 심적으로 많이 힘드신 듯 한데 … … 그거야 우리 알 바 아니고 ^^;;; (농담이고요, 부디 모든 일이 어서 잘 풀리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 힘을 내 괴작열전 뿐만 아니라 이를 능가하는 꾀죄죄열전 등 명품 포스팅이 줄을 이어 올라와주길 기대합니다.



영진공 배후이자 실세이며 개인기 최다보유자일리가 … 이규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