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 애스”, 수퍼히어로 탄생의 진짜 조건들






연소자 관람가 수퍼히어로물처럼 생겨먹은 외양 – 제목과 포스터 이미지, 그리고 예고편을 통해 파악된 느낌 – 과 달리 의외로 청소년 관람불가 판정을 받고 상영을 시작하길래 겉보기와는 다른 영화인가 보다 생각하긴 했었습니다. 역시나 <킥 애스>는 피칠갑 액션 장면이 대거 등장하는 성인용 액션 영화더군요.

더군다나 11살 밖에 안된 소녀가 살인병기로 등장해서 못된 아저씨들을 난도질하며 돌아다고 있으니 이제껏 보아온 액션물들과는 또 다른 경지를 개척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수퍼히어로가 되고 싶어했던 소년의 좌충우돌 코믹 액션 정도로 진행되던 영화는 의외로 비장미가 넘치는 80년대 홍콩 느와르의 분위기로 마무리됩니다.

눈이 휘둥그레지는 장쾌한 스펙타클은 별로 없지만 비교적 저렴했던 제작비(2천 8백만불) 수준을 감안한다면 비교적 잘 짜여진 내러티브와 액션 장면들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는 있겠습니다.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비교적 현실적인 맥락에서의 수퍼히어로 또는 자경단에 관한 이야기라 할 수 있는 <킥 애스>는 단순히 현실 속에 존재하는 악당들을 혼내주고 싶다는 낭만적인 의협심만으로는 결코 수퍼히어로가 만들어질 수 없다는 사실을 지적합니다.

데이브(아론 존슨)가 킥 애스 복장을 하고 해낼 수 있었던 것은 기껏해야 편의점 앞에서 목숨을 걸고 난투극을 벌인 끝에 유투브 스타가 되는 것에 불과했고 우연한 기회에 마주치게 된 진정한 폭력의 현실 앞에서는 더이상 용기를 내지 못하고 말지요. 데이브와 다른 한 편에 있었던 데이먼(니콜라스 케이지)와 민디(클로이 모레츠) 부녀는 그 자체로 이미 비현실적인 수퍼히어로의 능력을 갖춘 인물들이긴 하지만 방사능 거미에 물리거나 애초에 태어나기를 외계인 신분이셨던 것이 아닌 일반적인 상황에서 가능한 ‘수퍼히어로 탄생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모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데이먼을 수퍼히어로로 만들어준 것은 다름아닌 광기나 다름없는 복수심이었던 거죠. 바램과 망상만으로 영웅이 탄생할 수 없다는 건 사실 어떤 분야에서든 마찬가지인 것이 현실이긴 합니다.



브루스 웨인이나 토니 스타크와 같은 억대 갑부가 아닌 조건 하에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수퍼히어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데이먼이라는 캐릭터는 의미가 있고 또한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배트맨> 시리즈에서는 한번도 나오지 않았던 검은 투구 밑의 눈 주변에 검은색 메이크업을 셀프로 처리하는 장면도 데이먼 – 빅 대디가 작품 속에서 의미하는 바를 강조하기 위함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반면에 데이먼과 같은 인물을 아버지로 둔 민디 – 힛 걸은 아무리 어려서부터 살인병기로서의 교육을 받고 자랐다지만 그 자체로 이미 현실성이 없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킥 애스>라는 작품 자체가 진지한 사실주의로 남기 보다 오락성을 강조한 액션물의 하나로서 마무리되기로 한 이상 민디 – 힛 걸과 같은 매력적인 캐릭터에게까지 현실성을 강요할 필요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은 곧 <킥 애스>의 작품성에 있어서 한계점으로 작용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는 것이지만요.











<킥 애스>는 <원티드>(2008)의 원작자 마크 밀러(글)와 존 로미타 주니어(그림)의 동명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입니다. 매튜 본 감독은 <레이어 케이크>(2004)와 <스타더스트>(2007)를 연출했었는데 수익성 면에서는 이번 <킥 애스>가 가장 성공적인 작품으로 남게 될 것 같네요.



출연진 가운데 가장 매력적인 인물은 역시 화려한 액션의 중심이 되는 민디 – 힛 걸을 연기한 클로이 모레츠라 하겠습니다. <500일의 썸머>(2009)에서 톰(조셉 고든 레빗)의 여동생으로 출연했었는데 이번 <킥 애스>로 확실한 인상을 심어주었네요. <렛 미 인>(2008)의 리메이크 프로젝트에 주연으로 출연했으니 조만간 다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니콜라스 케이지에게 박수를 보내주고 싶습니다. 배우로서 그간의 활동을 평가절하하려는 의도는 아닙니다만 <라스베가스를 떠나며>(1995) 이후 가장 설득력있는 캐릭터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니콜라스 케이지가 매우 잘나고 영웅적인 이미지의 배우였다고 생각하셨던 관객이라면 <킥 애스>에서의 모습이 약간 의외로 받아들여질 가능성도 없진 않겠지만요.











그외 아론 존슨, 마크 스트롱, 크리스토퍼 민츠-프래지 등의 앙상블도 나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마크 스트롱은 여러 작품 속에서 악역으로 매우 강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데 아랍계나 이탈리아계까지 모두 소화할 수가 있는 외모라서 앞으로도 자주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최근작인 <셜록 홈즈>(2009)에서의 싸이코 연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배역이긴 했지만 <바디 오브 라이즈>(2008)의 요르단 정보국장 역으로 보여주었던 세련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가 훨씬 인상적이었습니다.



<킥 애스>의 마지막 장면은 속편의 제작을 암시하는 듯 하긴 했는데 만약 만들어진다 하더라도 개인적으로는 별 매력을 느끼기 힘든 작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피아 두목 프랭크(마크 스트롱)와 데이먼 – 빅 대디(니콜라스 케이지)가 없는 상황에서 아이들만의 게임으로 진행된다면 그야말로 피칠갑 액션 밖에 남지 않은 악취미 영화가 되는 수 밖에 없는 것 아닐까요.

<킥 애스>의 시점에서 최소한 10 여 년이 지난 후에 킥 애스 – 힛 걸 – 레드 미스트의 성인 버전으로 만들어지게 된다면 좀 더 다양한 상상이 가미될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영진공 신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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