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 더 스타 (To The Stars)”, 정신이 우주로 날아가버린 작가의 불온한 결말


 

지음: L.론 허버드
엮음: 최준영
펴냄: 소담출판사

당 작품은 지구와 계외행성 사이를 오가며 광물을 파는 우주선 하늘의 사냥개호에 강제로 탑승하게 된 기술 검사관 알랜 코다인의 노예생활기(?)를 그리고 있다. 앞서 소개했던 [영원한 전쟁]에서와 같이 ‘시간지연효과’를 비극의 장치로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영원한 전쟁]에서 광속 이동 후 엄청나게 시간이 흘러버린 지구시간으로 인해 결국 전쟁터를 떠나지 못하는 군인들 처럼 우주선 하늘의 사냥개 호는 누구도 떠날 수 없는 저주받은 유령선과 같이 그려진다.

미스테리한 조슬린 선장, 승무원들과의 갈등 등 여러 인간군상의 이야기와 더불어 왜 이런 항해를 멈추지 않고 계속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으로 독자를 끌어가고 있다. 1950년도에 발표한 작품으로 구닥다리 느낌도 없진 않고 그래서인지 작품도 평이하게 느껴지지만 무엇보다 매끄럽지 못한 번역이 작품의 감상에 커다란 걸림돌이다.

책의 띠지에는 커다랗게 아인슈타인도 깜짝 놀란 작품이라는 왠지 오바스러운 문구가 떡하니 적혀있는데 머리글에는 한 술 더 떠서 작가 론 허버드가 1930년대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제대로 알고 있는 나라에 몇 안되는 사람이며 당 작품이 시간지연이론을 도입한 선구적인 과학소설이라는 둥 그다지 믿기지 않는 칭찬을 늘어놓고 있다.
 


L.론 허버드 1911~1986


시간지연효과를 설명하는 건 1905년에 발표된 특수상대성이론이니 이 작품이 발표된 1950년까지 45년간 어느 작가도 이 소재를 요 작품만큼도 활용하지 못했다는 것도 의문이지만 무엇보다 시간지연효과에 대해 하드SF에서와 같은 치밀한 과학적 고찰이 아닌 그저 시간이 느려진다는 단순한 사실만을 적용하고 있는 이 작품을 보고 아인슈타인이 놀랐을 리는 만무했을 거라 확신한다. 그리고 당연히 상대성이론을 이해하고 있는 몇 안되는 사람이란 주장도 당시의 이름난 물리학자들만 떠올리더라도 더더욱 터무니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런 자화자찬의 황당함을 넘어 작품의 결말에 다다르면 더욱 난감한 엔딩이 기다리고 있다. (스포일러가 있으니 드레그해서 보세요)

이야기는 결말에 이르러 하늘의 사냥개호 선장 조슬린의 편지를 통해 진실이 드러난다. 하늘의 사냥개호가 사람들을 납치하여 강제로 승선시키고 시간지연효과에 따른 비극을 감수하면서 계외행성으로의 무역을 포기하지 않았던 것은 결국 언젠가 닥쳐올 멸망으로부터 인류의 씨앗을 보존하기 위한 것이었다. 즉 이 우주선은 시간지연효과를 이용한 일종의 노아의 방주였던 것이다. 선장 조슬린의 모든 처신과 그가 저지른 행위들은 결국 인류를 위한 자기희생이었으며 더 나아가 대의를 위해선 모든 것이 용납된다는 무서운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왜 이런 살떨리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는지는 이 책의 작가 론 허버드의 특이한 이력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 그는 소설가, 여행가, 사진작가, 시나리오 작가, 모험가등 다재다능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SF소설도 발표하였다.

하지만 가장 큰 이력은 그가 사이언톨로지교의 창시자란 점이다.


 





비록 영화는 희대의 쉣무비 반열에 올라섰지만 소설은 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다는
[배틀필드 어스]의 작가이기도 하다. 영화의 주인공인 존 트라볼타 역시
사이언스톨로지의 신자이다.


1953년에 창시한 사이언톨로지교Scientology는 베스트셀러가 된 허버드의 자기계발서 [다이아네틱스: 정신 건강의 현대 과학](1950)에서 발전해 나왔다.




이 책은 사이언톨로지교의 성서와도 같다고 한다.
놀랍게도 국내에 한글판이 출간되어 있다.


사이언톨로지교는 그가 1950년대 미국에서 세운 운동으로 과학기술을 통한 정신치료, 영혼 윤회 등을 믿고 있다. 사이언톨로지교의 창조 설화부터 안드로메다 은하의 취향이 물씬 풍기니 한번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보자. 눈 앞에 한편의 스페이스오페라가 펼쳐질 것이다.

약 7,500만 년 전 은하연방을 다스렸던 제누(Xenu)라는 외계인이 수십 억에 달하는 국민들에게 공무원을 찾아가 세금 환금 심사를 받으라고 명령했다. 하지만 그곳에 도착한 이들은 알코올 주사를 맞고 우주선에 실려 지구로 보내졌다. 외계인들은 그들은 화산 옆에 쌓아 올린 뒤 수소 폭탄으로 화산을 폭발시켜 테탄(thetan)이라는 영혼만 남게된다. 영혼은 진공지대로 빨려 들어가서는 극장으로 전송되었다. 영혼은 그곳에서 36일 동안 온갖 헛된 교리와 종교를 주입시키며 자신이 누군지 잊게 만드는 3D영화를 보아야 했다. 이 영혼이 바로 인간의 영혼이다. 이 영혼들이 과거에 당한 세뇌와 트라우마로 인해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두려움, 폭력, 중독 등의 각종 증상으로 고통 받고 있다. 사이언톨로지교는 신자들에게 E-미터(E-meter)라는 장치를 장착시킨 후 유도심문을 통해 그들을 심사하여 건강을 점차적으로 회복하게 만든다고 한다.

참고 및 발췌:
아서 골드워그 저, 이경아 역, [이즘과 올로지], 랜덤하우스, 2007.


신자들은 다단계 회사처럼 등급이 있으며 높은 등급에 오를수록 지식의 차원이 높아진다고 한다. 물론 높은 등급에 오르기 위해선 많은 돈을 갖다 바쳐야 한다. 특히 할리우드의 많은 스타들이 이 사이언톨로지교의 신도인 것으로 유명한데 존 트라볼타, 톰 크루즈, 진 헥크만, 래리 킹, 더스틴 호프만, 윌 스미스, 제니퍼 로페즈 등이 있다.

 



교인들을 모아서 사이언톨로지판 긴급조치 19호를 찍었어도 멋졌을 것 같다.


1953년에 사이언톨로지를 창시했으니 이 소설을 발표한 1950년 당시에는 그러한 망상들이 이미 머리 속에 자리잡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론 허버드의 다른 작품들은 어떠한지, 그가 사이언톨로지교를 창시하는데 있어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는 모르겠지만 당 작품만 놓고 보아도 결론은 참으로 불온하기 짝이없다.

등장하는 조슬린 선장이 우주선에 탈 사람들을 납치하고 도망가는 이들은 가차없이 죽이며 약을 주입해 꼭두각시로 만들면서도 인류를 위한 일이라는 대의명분으로 정당화하는 결론은 현재 사이언톨로지교에서 그대로 보여지고 있다. 자기들만의 교리와 그에 따른 정당성을 내세우며 신도들에게 돈을 갈취하고 종교를 그만두려는 이들에게는 협박과 위협을 일삼는 모습말이다.

작품 속 조슬린 선장과 하늘의 사냥개호가 현실이 되어 나타난 것이다.

  




사이언스톨로지교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는 이들은 가면을 쓴다.
교단 측에서 데모에 참여한 이들을 불법으로 사진채증을 한 뒤,
 협박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영진공 self_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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